돼지고기 김치찌개 이렇게 끓이면 미치도록 맛있어요..진짜로..

맛있는 정보/고기 요리|2020. 11. 18. 13:04
728x90

안녕하세요 우리집한끼 입니다.

 

이번에는 돼지고기 김치찌개를 준비했어요 :)

물론 김치찌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김치겠죠?

김치는 집집마다 다 다를테니

저와 맛의 차이가 있을 수가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홈쇼핑 김치를 사용했어요 ㅎㅎ

그리고 잘 익힌 김치고 신김치는 아니랍니다.

 

그래도 정말정말정말정말로!! 진짜로 맛있었어요 ㅠㅠ

엄마가 해준 것보다 더 맛있어서 놀랐지 뭐예요... ㅠㅠ

진짜 한 번만 해 드셔 보세요 ㅠㅠ

진짜루 맛있는데.. ㅠㅠ..

 

그럼 시작합니다!


재료

김치-----반포기

돼지고기-----아무부위나 100~200g

양파-----반개

다진마늘-----한스푼

대파-----반개

무-----적당히

버섯-----1개(버섯 아무거나)

고춧가루-----2스푼

간장-----1스푼

액젓-----1스푼(선택)

식초-----1스푼(선택)

버터-----1조각(선택)

 

 

이중에 가장 중요한 재료는 당연히 김치!

당연히 막 만든 김치나 묵은지로는 하지 말아 주세요! ㅎㅎ

익은 김치나 신김치로만 사용해 주세요 :)

 

그리고 돼지고기도 아무 부위나 상관없답니다 :)

대신 지방이 많은 부위일수록 좋아요 ㅎㅎ

 

 

 

 

 

교동전선생 김치찌개 (냉동)

COUPANG

www.coupang.com

 

 

 

◆ 재료 손질

양파 손질

1. 양파 반개를 큼지막하게 썰어줍니다.

 

 

 

 

대파 손질

2. 대파 반개를 어슷 썰기로 썰어줍니다. (하얀 부위 비율을 더 많이 해주세요)

 

 

 

 

 

무 손질
무 손질

3. 무 두 조각을 먹기 좋게 썰어주세요.

무는 시원한 맛을 더해줍니다.

큼지막하게 넣어도 상관없는데

그렇게 하면 무를 제일 먼저 넣어줘야 합니다.

 

 

 

 

 

마늘 손질

4. 마늘 5개 정도를 다져주세요.

마늘은 다진 마늘 큰 한 스푼을 쓰거나

통마늘은 5개에서 10개를 다져주시면 됩니다.

보통 5개 다지면 한 스푼 나와요 ㅎㅎ

 

 

 

 

돼지고기 손질

5. 돼지고기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손질이 된 돼지고기를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ㅎㅎ

저는 구이용 돼지 목살을 먹기 좋게 잘라 줬어요 ㅎㅎ

김치찌개 주제에 너무 비싼 부위를 사용한 거죠..

여러분은 더 저렴한 앞다리살이나 뒷다리살을 사용해주세요!

돼지목살은 구워드 시구요 ㅠㅠ

 

 

 

 

 

재료손질 끝

이렇게 손쉽게 재료 손질 끝!

 

 

 

 

◆ 요리 방법

돼지고기 투입

1. 제일 먼저 돼지고기부터 구워줍니다.

냄비에 기름을 살짝 두르고 돼지고기를 구워줍니다.

(삼겹살처럼 기름이 많은 부위라면 기름은 두르지 않아도 됩니다.)

 

돼지고기는 약불로 천천히 구워줍니다.

천천히 구워주면서 돼지기름을 쫙 빼주는 작업입니다.

이 과정이 가장 중요합니다.

위 사진처럼 천천히 바삭해질 때까지 익혀줍니다.

 

 

 

 

 

야채 볶기

2. 다진마늘과 양파를 볶아줍니다.

돼지에서 나온 기름으로 양파와 다진마늘을 대충 볶아줍니다.

 

 

 

 

김치 투하

3. 김치를 먹기 좋게 대충 잘라서 넣어줍니다.

돼지기름에 김치를 맛있게 볶아줍니다.

 

 

 

 

 

김치국물 추가

4. 김치 국물도 넣어주면 좋습니다.

 

 

 

볶기

5. 이제 모든 재료를 잘 볶아줍니다.

수분이 날아갈 정도로 잘 볶아줍니다.

 

 

 

 

간장 투하

6. 간장 한 스푼을 넣고 볶아줍니다.

 

 

 

 

무 투하

7. 무를 넣고 볶아줍니다.

무를 두껍게 써셨다면 고기를 굽는 다음단계에 무를 넣고 구워주세요!

 

 

 

 

 

재료들 뒤적이기

8. 같이 대충 뒤적여줍니다.

 

 

 

 

물 투하

9. 물을 재료가 잠길 정도로 넣어줍니다.

 

 

 

 

액젓으로 간 맞추기

10. 간을 한 번 보고 싱거우면 소금이 아닌 액젓 한 스푼으로 간을 맞춥니다.

소금을 넣는 것보다 액젓을 넣는 게 맛이 더 좋아집니다 ㅎㅎ

 

 

 

 

식초로 산도 맞추기

11. 식초 한 스푼으로 산도를 잡아줍니다.

신김치가 아니라면 식초 한 두 스푼을 넣어서 산도를 추가해주세요!

이 과정 정말 중요합니다.

 

저도 원래 김치찌개의 신 맛은 별로 안 좋아했는데..

이게 신세계예요..

신맛을 추가하니까 정말 환장하게 맛있어졌어요 ㅠㅠ

 

 

 

 

버터 추가

12. 버터를 한 조각 넣어줍니다.

버터는 선택입니다.

하지만 한 조각 정도 넣어주면..

풍미가 올라가므로 좋습니다.

 

 

 

 

고춧가루 투하

13. 고춧가루 큰 두 스푼을 넣어줍니다.

고춧가루는 고운 고춧가루를 사용하는 게 좋으나

굵은 것도 상관은 없습니다.

 

 

 

 

 

팽이버섯 투하

14. 팽이버섯을 넣어줍니다.

버섯은 아무 버섯이나 상관이 없습니다.

저는 그냥 집에 남아있는 팽이버섯을 넣었을 뿐입니다. ㅎㅎ

 

 

 

 

푹 끓이기

15. 20~30분 정도 푹 끓여줍니다.

중 약불로 30분 정도 푹 끓여주고

열어서 무가 익었는지 확인하고

무가 익었으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김치찌개 대파 넣기

16. 마지막으로 대파를 넣어줍니다.

대파는 가장 마지막 단계에서 넣어주는 것입니다 ㅎㅎ

대파를 올리고 그대로 끝내도 되지만..

저는 생대파는 싫어해서..

대파를 넣고 1분 정도 끓여주는 걸 좋아합니다..

그래서 대파를 넣고 딱 1분만 더 끓여줬습니다.

 

 

 

 

 

돼지고기 김치찌개

돼지고기 김치찌개 완성!!

 

 


 

돼지고기 김치찌개
돼지고기 김치찌개 환장하게 맛있음

진짜로 제가 만들어서 먹어본 김치찌개 중에

최고로 맛있는 김치찌개 입니다..

물론 이제 다른 김치를 먹고 있어서

이때만큼의 맛이 나올지는 모르겠지만..

정말... 털썩 주저앉을 만큼 맛있었어요 ㅠㅠㅠ

 

엄마가 해준 것보다 맛있었다구요 ㅠㅠㅠ...

그래서 여러분께 정말정말로 추천드립니다 ㅠㅠ

 

꼭 한번 해 드셔 보세요 ㅠㅠ...

 

그럼 다음에도 맛있는 요리로 찾아뵐게요!

그럼 안녕!!

 

 

 

돼지고기 김치찌개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 제 영상을 참조해주세요 :)

 

우리집한끼_one meal in my house_

매일 우리집에서 먹는 간단한 한끼 :) 매일 간단히 해먹을수 있는 요리와 가끔씩은 특식도 먹는 편하게 볼 수 있는 채널.

www.youtube.com

우리집한끼 돼지고기 김치찌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