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셀프 부분도색 하면 생기는일.

728x90

 

 

안녕하세요 초보DIY 입니다.

 

오늘은 제 차에 있는 각종 흠집들을

셀프 부분도색해 보았습니다.

재료들의 가격을 보니

맞기는 것보다 저렴해서..

자신감 있게 셀프 부분도색을 도전해 보았으나...

 

셀프 부분도색을 하려고 보시는 분들은

제 글을 보시고 판단해 주세요 ㅋㅋ

 

 

난이도 (중상)

 

 

 

그럼 셀프 부분도색 시작합니다!


◆ 준비물 ◆

프라이머(기초 도색제)

 

제일 카페인트 스프레이 페인트 프라이머 도료 점착 증진제

COUPANG

www.coupang.com

 

 

카페인트(차량 색상으로)

 

 

일신 스프레이 카 페인트 현대 크리미 화이트 YAC 265

COUPANG

www.coupang.com

 

마감재(투명페인트)

 

 

제일 카페인트 스프레이 페인트 광택 마감 투명 스프레이 페인트

COUPANG

www.coupang.com

 

부분 도색할 면적을 생각하여

구매하시면 됩니다.

 

저는 차량 문 1짝 정도 되는 면적을 부분도색했는데

각각 1개씩이면 되었습니다.


◆ DIY과정 ◆

사포질

가장 먼저 스크래치 부위를

깨끗이 닦으면서 열심히 사포질을 해줍니다.

 

사포질을 하는 이유는

스크레치가 발생하면서 표면이 울퉁불퉁하게 변했기 때문에

다시 평평하게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퍼티작업

그리고 퍼티 작업을 해줍니다. (빠데라고도 함)

퍼티를 스크레치에 얇게 펴줍니다.

 

이 퍼티 작업을 하는 이유는

스크레치로 인해 발생한 틈을

퍼티로 매꿔줘서

표면을 매끄럽게 만들어주기 위함입니다.

 

이 퍼티 작업은

총 3번을 반복해 줍니다.

한번 얇게 펴 바르고 20~30분간 말리는 과정을

총 3번 해주시면 됩니다.

 

그런데 저는 귀찮아서 2번만 했어요.......

 

 

 

 

물퍼티

이제 물 퍼티 작업을 해줍니다.

퍼티를 발랐던 부분에 물을 뿌려가며

열심히 사포질을 해주도록 합니다.

물을 계속 묻혀가면서 사포질을 해줍니다.

 

사포질 하면서 손가락으로 만졌을 때

퍼티 작업을 한 곳과 도장면의 경계가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물 사포질을 해주시면 됩니다.

 

만졌을 때 경계가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사포질을 완료했다면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마스킹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제 스프레이를 뿌리기 전에 작업 부위 주변으로

마스킹 작업을 해주도록 합니다.

마스킹 작업도 저처럼 하시면 안 되고

테이프가 비닐로 가려지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방법은 다음 글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ㅠㅠ

 

 

그리고 퍼티를 바른 부위에 프라이머를 도포합니다.

저는 마스킹한 부위까지 전부 도포했는데..

저렇게 하면 안 됩니다... 

퍼티 작업한 곳 위주로 조금씩 뿌려주셔야 합니다.

 

이 작업도 얇게 뿌려주면서 3번 반복해 줍니다.

마르는 시간은 20~30분이면 됩니다.

 

 

 

 

실패

저처럼 계속 누르면서 길게 도포해주면..

이렇게 눈물을 흘리게 됩니다.

 

마음이 급해서 이렇게 된 거예요..

얇게 짤막하게 도포 후 말리는 과정을 3번 반복해주세요..

 

 

 

 

카페인트 분사

프라이머를 3번 뿌리는 과정을 완료했다면

카 페인트를 뿌려줍니다.

분사 방법은 프라이머와 동일합니다.

프라이머를 분사한 곳으로 얇게 분사해 줍니다.

 

저처럼 하면 눈물 흘립니다..ㅠㅠ

똑같이 총 3번을 반복해 줍니다.

(저는 귀찮아서 2번 함...)

 

분사하기 전에 1분 이상 충분히 흔들어주세요..

스프레이가 풍부하게 분사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투명스프레이 분사

카페인트를 총 3회 분사하였다면

마지막으로 투명 스프레이로 마무리해 줍니다.

똑같은 방법으로 분사를 해주고

총 3회 반복해 줍니다.

(저는 너무 늦어서 1번만 하고 끝냈습니다.)

 

 

 

짜잔!!

짜잔~~

ㅋㅋㅋ

여러분 저처럼 하면 이렇게 됩니다.

이렇게 된 이유는..

 

마스킹한 부위까지 프라이머며,,페인트며,,투명스프레이며..

다~~ 마스킹한 부위까지 뿌려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경계가 남아버렸지요.

분사를 할 때는 마스킹 테이프에 최대한 닿지 않게

타겟에만 얇게 도포해 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저처럼 됩니다..

 

그리고 저처럼 한 번에 다 덮어버릴 기세로

분사를 하면 페인트 눈물을 흘립니다.

얇게 짧게 도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 이때가 다시 생각나서 침울해지네요..

 

 

 

 

 

제일 카페인트 스프레이 페인트 광택 마감 투명 스프레이 페인트

COUPANG

www.coupang.com


◆ 총 평 ◆

제가 난이도를 중상으로 적었는데..

제 기준입니다..

이거.. 만만하게 보시면 안 됩니다.

쉽게 봤다가 큰 코 다치실 수 있습니다..ㅋㅋ

 

전문가에게 맞기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만약 저처럼 넓은 부위가 타겟이 아니라

일부라면 한 번 도전해봐도 괜찮을 것... 이 아니라

부조건 전문가에게 맞기세요 ㅋㅋ

 

시간 날리고 돈 날립니다.

 

이거 작업하는데 하루 종일 걸렸어요.......

어휴..

전문가에게 맞기세요.. 꼭이요..ㅋㅋ

 

길거리에 트럭에서 현수막 걸고

부분도색해주시는 전문가님 계시죠?

그분들 찐 전문 가세요..

그분들께 맞기시면 저렴하게.. 완벽하게.. 작업이 됩니다..

 

부디 저와 같은 길을 걷지 마시기를....

(저는 유튜버에 올리기 위해 했슴다..ㅋㅋ)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