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세, 자동차보험료 환급 받는 방법. 차량 판매 후 꼭 환급 받자!

728x90

안녕하세요 프로후거 입니다.

 

제가 작년 7월에 구매했던 K7프리미어 차량을 처분하게 되었습니다..ㅠㅠ

떠나보내는 게 너무 마음 아팠지만

장인어른께 가는 것이니.. ㅋㅋ 가끔 보러 가야겠습니다 ㅎㅎ

 

아무튼!

차량을 판매하거나 폐차처리 한 이후에 꼭 해야 할 게 있습니다.

바로 [보험금 환급]입니다.

 

저는 마침 3개월 전에

제가 사용했던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비와 자동차세를 지불했습니다.

 

자동차 팔면서 드는 생각이 보험비를 과연 환급해줄까? 였는데

알아보니 역시 환급을 해 준다고 합니다.

 

그럼 자동차보험과 자동차세 환급받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자동차 보험료 환급 방법

자동차보험을 환급받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1.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보험사 고객센터에 전화를 한다.

2. 해지 관련 부서로 전화를 연결한다.

3. 해지를 요청한다.

 

저 같은 경우에는 삼성화재 다이렉트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서

해지 담당하는 부서로 연결하니 상담원이 바로 연결이 됐습니다.

(보통 다른 문의는 대기가 긴데, 해지 상담은 여유가 있나 봅니다.)

 

'자동차 판매로 인한 자동차보험 해지' 요청을 합니다.

해지 요청을 하면 간단히 개인정보를 확인합니다.

 

아래 5가지 정보는 숙지하시는 게 좋습니다.

  • 성명
  • 집주소
  • 차량 번호
  • 차량 모델명
  • 환급받을 통장 정보

위의 정보를 확인한 다음에

내 차를 구매한 구매자가 내가 판매한 차량으로

자동차보험을 가입을 했는지 확인을 합니다.

확인하는데 까지는 1분도 채 걸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바로 내가 가입한 자동차보험은 해지처리를 해줍니다.

해지를 함과 동시에 알려드린 환급받을 통장으로

환급금이 바로 입금이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안내원이 환급금을 입금했다고 알려줬습니다.

제가 4달 전에 자동차보험 갱신을 해서 75만 원가량 지불했는데

49만 원 정도가 입금되었습니다.

 

# 추가 환급받는 방법

보통 자동차보험 가입할 때 특약을 넣는 분들이 계시는데

바로 키로수 할인입니다.

키로수 할인을 특약으로 넣었다면

이 특약에 대한 환급도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그러니 보험 해지 시 특약 환급에 대한 내용을 반드시 언급해 주세요!

따로 얘기하지 않아도 상담원이 먼저 알려줄 수도 있지만

그런 얘기를 하지 않는다면 꼭 물어보세요!

 

특약 환급에 필요한 서류는 아래 2개가 필요합니다.

  • 가장 최근 차량 번호 사진
  • 가장 최근 차량 계기판 사진(총 키로수 나오게)

처음에는 구두로 확인을 하고 나중에

사진을 요청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직접 물어봐서 안내를 받았는데

키로수를 말해주니..

많이 달렸다고 환급 안된다고 하네요.. ㅠㅠ

다른 분들 보면 4만 원이라도 환급받는 분들도 더러 있더라고요..

 

여러분도 꼭 놓치지 말고 특약 환급까지 받으세요!

 

※ 자동차보험료 환급금은 3년이 지나면 자동으로 소멸됩니다.

 

저는 이렇게 해지하고 환급을 받는데 까지 약 10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 자동차세 환급 방법

 

자동차세를 환급받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참고로 자동차세를 선불로 지급하신 분만 해당됩니다.

 

자동차세는 환급 받는 방법이 총 3가지가 있습니다.

  • 시청이나 관할 구청 세무과 방문 및 전화
  • 다산콜센터 120 전화
  • 위텍스에서 직접 신청

시청이나 관할구청 세무과에 전화해서 환급받는 것도 굉장히 간단합니다.

듣기로는 요청 후 2주 내로 환급이 된다고 합니다.

 

전화요청으로 환급하는 방법은

따로 설명할 부분 없이 자동차보험료 환급과 비슷합니다.

 

일단 위텍스 신청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위텍스에서 신청하는 방법

먼저 위텍스 홈페이지에 들어가 주세요.

 

 

Wetax 위택스

전국 지방세 신고·납부 서비스 국민의 세금,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소중하게 사용하겠습니다. -->

www.wetax.go.kr

 

 

 

위텍스 로그인

1.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줍니다.

 

 

 

위텍스 공인인증서

이런 메시지가 뜬다면 자동으로 아래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위텍스 공인인증서 재등록

여기서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쉽게 공인인증서를 재등록이 됩니다.

그리고 다시 로그인을 해주세요!

 

 

 

 

 

위텍스 환급금 조회

2. 환급금 간단 조회 메뉴에 들어갑니다.

 

 

 

 

 

위텍스 자동차세 환급

3. 환급 내용 확인.

환급받을게 있다면 과오납 내역에 환급 받을 항목이 바로 뜨실 거예요..

 

저 같은 경우에는 아직 환금 내용이 뜨지 않네요..

제가 이렇게 조회할 당시에는

명의이전하고 이틀 뒤입니다.

약 2주가량 기다렸는데도 뜨지 않았습니다..

이럴 땐.. 전화통화로 해 봅시다 ㅎㅎ

왜 안 뜨는지는 아래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ㅋㅋ

 

 

□ 다산콜센터&시청 전화로 신청하는 방법

다산콜센터(120)에 전화해서 문의를 하니

제가 사는 지역의 시청 관련부서로 연결을 해 주었습니다.

전화로 차량을 언제 판매를 했고

자동차세를 환급받고 싶다고 얘기를 하였습니다.

여기서 환급 대상은 바로 환급 절차에 따라서

본인 확인 및 신청을 해줍니다.

 

하지만 저는 환급받을 게 없었습니다.

이제 환급이 안 되는 이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자동차세 환급이 안되는 이유

위택스에서 조회가 안되신 분들은

다산콜센터&지역 관할 시청 등에 전화하셨다면

이유를 분명히 들으셨을 테고..

위택스만 조회하신 분들에게 알려드립니다.

 

자동차세를 선불로 지급하신 분은 환급이 되지만

후불로 지급하신분은 당연히 환급을 받을 수 없습니다.

 

저는 올해 7월에 자동차세를 지급했었습니다.

이게 내년 7월까지의 자동차세인 줄 알았는데,

올해 1월~6월까지의 자동차세를 후불로 낸 거였고

오히려 하반기 자동차세를 지불을 해야 합니다. ㅎㅎ

왜냐면 자동차를 11월에 팔았기 때문에

7월부터 자동차를 판매한 일자까지의 자동차세를

12월에 납부하게 되었습니다. ㅎㅎ

 

따라서 자동차세를 환급받으려면

선불로 1년 치를 지불하신 분에 한에서만 환급이 가능합니다.

후불로 지불하신 분들은 당연하겠지만 환급이 불가능합니다.

 

# 자동차세 환급금은 5년이 지나면 자동으로 소멸됩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환급받을 수 있으니

여러분도 꼭 잊지 말고 환급 신청해서

밥값 챙기세요!

 

환급금은 몇 년이 지나면 자동으로 소멸돼서 돌려받을 수 없으니까

생각난 김에 바로 신청을 해주세요~

 

 

그럼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