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간단한 식혜 만드는 방법 (압력밥솥 사용)

728x90

 

 

안녕하세요 우리집한끼 입니다.

 

이번에는 우리집 식혜를 만들어 보았어요!

제가 식혜를 너무 좋아해서

가끔 만들어 파는곳 있으면 꼭 사오거든요 ㅎㅎ

그런데 항상 사먹을수가 없으니

집에서 가끔 만들어 먹는답니다 :)

그래도 맛은 시중에서 파는 것과 마찬가지로

너무너무 맛있어요 ㅎㅎ

 

너무 간단하니깐 여러분도 따라해보세요 :)

 

 

그럼 식혜 만드는 법 시작합니다!


◆ 재 료 ◆

(2L 기준)

엿기름-----800ml(4컵)

설탕-----200~400ml(1~2컵)

쌀-----0.5인분

생강-----엄지만큼

.

삼배주머니

 

 

 

 

배대감 엿기름

COUPANG

www.coupang.com


◆ 식혜 만드는 방법 ◆

커다란 볼 준비

1) 엿기름을 삼배에 넣습니다.

커다란 볼을 준비하고 삼배 주머니에

엿기름을 4컵 넣습니다.

그리고 잘 밀봉해주세요 :)

 

 

 

 

물을 넣는다

2) 물을 넣어 불려줍니다.

삼배 주머니에 엿기름을 다 넣고 밀봉을 시킨 다음

볼에 넣고 물을 3L만큼 넣어줍니다.

2L를 만들기 위해선 3L 정도의 물이 필요합니다 :)

그리고 그대로 1시간 동안 엿기름을 불려줍니다.

 

 

 

 

 

짜주기

3) 엿기름 짜주기

1시간동안 엿기름을 불렸다면

손으로 삼배 주머니를 눌러가며 꽉꽉 짜주세요

이렇게 다 짜준다음에 삼배 주머니를 꺼내고

부유물이 가라앉을 수 있도록 또 1시간 동안 기다려줍니다.

 

 

 

 

밥짓기

4) 그동안 밥을 지어줍니다.

엿기름의 부유물을 가라 앉히는 동안

쌀밥을 지어주세요 :)

식혜 밥을 좋아하면 1인분. 그렇지 않다면 0.5인분을

만들어주세요 :)

밥은 찰 진상태가 아닌 고두밥으로 만들어주셔야 합니다 :)

 

밥은 다 지었다면 반드시 잘 저어주고

뚜껑을 열어놔 주세요~

남은 밥이 있다면 그 밥을 이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ㅎㅎ

 

 

 

 

압력밥솥에 넣기

5) 엿기름물을 밥솥에 넣어주세요

엿기름의 부유물을 1시간 동안 가라 앉혀줬다면

밥솥에 채를 올리고 엿기름물의 맑은 부분만

밥솥에다가 잘 넣어줍니다.

하얀 부유물이 따라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

 

 

 

 

설탕 ㄱㄱ

6) 설탕을 넣어주세요

그리고 설탕을 2~3스푼 정도 넣어줍니다.

이렇게 설탕을 넣어주면 발효를 촉진시킬 수 있어요 :)

 

그리고 제 밥솥은 6인용인데

딱 2리터 분량입니다 ㅎㅎ

 

 

 

보온

7) 보온으로 바꿔주세요.

이제 밥솥을 닫고 보온으로 바꾼 다음에

최소 4시간 이상 놔둬주세요!

 

 

 

 

발효완료

8) 쌀알이 10개 정도 떠오르면 완성

4시간 뒤에 밥솥을 열어보면

쌀알이 10개 정도가 떠올라있을 거예요

이렇게 되면 발효가 완성된 거예요 :)

만약 하루 종일 발효를 한다면 식혜의 색깔이 어둡게 나올 거예요 ㅎㅎ

 

 

 

 

냄비로 옮긴다

9) 냄비로 옮겨주세요

발효된 식혜를 쌀알은 채에 걸러서 건져내고

냄비로 전부 옮겨주세요 :)

 

 

 

 

생강넣기

10) 생강을 넣어주세요

생강은 엄지만큼 준비하시고

큼지막하게 여러 개 잘라서 냄비에 넣어주세요

 

저는 생강향을 입힐 용도라서 이렇게 크게 썰어 넣었는데

식혜 마실 때 생강이 씹히는 것을 좋아한다면

새끼손톱정도만큼만 잘게 썰어서 넣어주세요 :)

 

 

 

 

설탕넣기

11) 설탕도 넣어주세요

생강을 넣고 설탕도 1컵을 넣어주세요

그리고 10분 동안 잘 끓여주세요!

이렇게 끓이는 과정에서 생강향을 입혀줄 거예요!

 

 

 

 

밥알 씻기

12) 채로 건져낸 밥알을 씻어주세요

냄비가 끓는 동안

아까 채로 건져냈던 밥알은 찬물로

가볍게 헹궈주세요

3번 정도 살살 헹궈주고

채에 밭쳐서 물기도 빼줍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밥알의 전분을 씻어내서 식혜를 깔끔하게 만들기 위함입니다.

 

 

 

 

마저 끓이기

13) 생강을 건지고 밥을 넣고 마저 끓인다.

10분 동안 끓였다면 생강을 건져내주고

방금 행군 밥을 냄비에 넣어줍니다.

그리고 간을 한 번 보고

당도가 부족하다면 설탕을 추가해주고

너무 달다면 물을 추가해준 다음

10분간 마저 끓여줍니다.

 

 

 

 

식혀준다

14) 식힌 다음 보관

완성되면 살짝 식힌다음

페트병 등에 넣어서 완전히 식으면 냉장 보관해주세요 :)

 

 

 

 

윤성순장모님 맑은 엿기름 16시간 식혜

COUPANG

www.coupang.com

 

 


◆ 완 성 ◆

우리집 식혜

짜잔!

정말 맛있는 식혜가 완성되었어요!

 

식혜는 명절 때 할머니가 해준 식혜만 먹으면서

자라왔는데..

제가 이렇게 식혜를 만들어 먹게 될 줄이야 ㅎㅎ

할머니 식혜가 정말 킹왕짱이긴 하지만!

그래도 제가 만든 이 식혜도 정말 정말 맛있어요 :)

 

좋은 엿기름을 사용하면

설탕을 많이 넣을 필요가 없다고 해요!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당도가 부족하니 설탕을 많이 넣수밖에 없어요 ㅠㅠ

마무리하기 전에 반드시 간을 보고

설탕 조절을 해주세요!

 

만드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한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게 흠이에요 ㅎㅎ

한번 할 때 많이 해서 

두고두고 맛있게 먹을 거예요 ㅎㅎ

 

여러분도 꼭 해드셔 보세요!

 

 

 

 

※  식혜 만드는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제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

 

우리집한끼_one meal in my house_

매일 우리집에서 먹는 간단한 한끼 :) 매일 간단히 해먹을수 있는 요리와 가끔씩은 특식도 먹는 편하게 볼 수 있는 채널.

www.youtube.com

우리집한끼 식혜

 

 

반응형

댓글()